Sapere_aude

NodeJS 공부 계기와 공부 방법(* 튜토리얼) 본문

Sapere_aude_Dev개발/NodeJS 공부

NodeJS 공부 계기와 공부 방법(* 튜토리얼)

톰탐톰 2022. 6. 4. 21:25

4년간 시도와 포기를 반복해왔던 개발 공부를 2022년 5월 중순부터 다시 시작했다.

제품을 만들고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것은 여러가지가 있다.

시장조사부터 기획, 마케팅, 브랜딩 그리고 실제 제품을 만드는 개발까지.

 

지난 2년간 마케팅과 데이터 쪽에 집중하여 업무를 진행하였지만, 풀리지 않는 갈증이 있었다.

크게 2가지 였는데, 첫 번째는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행동의 제한 두 번째로는 커뮤니케이션의 제한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공부를 시작하였고, 단기적인 목표로는 8월 말까지 서비스에 직접 개발자로써 변화를 주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회사에서 운영중인 서비스가 NodeJS로 개발되었다는 것을 듣고, 공부를 시작하였다.

NodeJS란 무엇인가?

Nodejs는 확장성 있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특히 서버 사이드)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위키에 나와있는 설명인데,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 건지는 와닿지 않는다.

 

일단 Nodejs는 JavaScript라는 클라이언트에서 화면을 제어하는 언어로 이루어져있다.

JavaScript는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 안에서만 동작하는 언어이다.

NodeJS는 이 스크립트 언어(JavaScript)를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 밖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이로써 과거 서버측을 다루기 위해서는 Reby, Java 등 다른 언어를 사용해야 했었는데,

NodeJS를 통해서 하나의 언어로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된 것이다.

 

NodeJS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 런타임, 이벤트 기반, 이벤트 루프....등등의 개념을 이해하면 도움이 된다.(링크)

다음에 이어서 작성하는 걸로...

NodeJS 학습 방법

주로 생활코딩의 강의를 참고해서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강의 목록들을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다.

 

https://opentutorials.org/course/3332

 

WEB2 - Node.js - 생활코딩

수업소개 이 수업은 JavaScript를 이용해서 Node.js를 제어해 동적으로 HTML 코드를 생성하는 웹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수업입니다.  수업대상 예를들어 1억개의 페이지로 이루어진 웹사

opentutorials.org

https://opentutorials.org/course/3370

 

Node.js - Express - 생활코딩

수업소개 이 수업은 Node.js의 대표 웹프래임워크인 Express를 이용해서 웹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수업입니다.  수업대상 코드가 복잡해지면 점차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것이 고

opentutorials.org

https://opentutorials.org/course/3347

 

Node.js - MySQL - 생활코딩

수업소개 이 수업은 Node.js와 MySQL을 이용해서 웹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수업입니다.  수업대상 예를들어 1억 개의 페이지로 이루어진 웹사이트에서 필요한 정보가 파일에 하나하나

opentutorials.org

https://opentutorials.org/course/3281

 

Ajax - 생활코딩

수업소개 웹페이지에서 일부 정보가 달라졌음에도 전체 페이지를 리로드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Ajax는 리로드 없이 웹서버에게 정보를 요청해서 부분적으로 정보를 갱신해주는 기술입

opentutorials.org

https://opentutorials.org/course/3385

 

WEB2 - HTTP - 생활코딩

2018년 8월 1일부터 14일까지 10일동안 코딩야학 4기가 시작됩니다. 혼자 공부하지 마시고, 함께 공부해보세요. 현업의 엔지니어들이 기술지원과 상담을 해드리고, 완주하신 분들께는 수료증도 드

opentutorials.org

 

그리고 알고리즘에 대한 공부를 하기 위해서 백준 사이트를 참고해서 진행하고 있다.

https://www.acmicpc.net/

 

Baekjoon Online Judge

Baekjoon Online Judge 프로그래밍 문제를 풀고 온라인으로 채점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www.acmicpc.net

 

이번에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보기 위해서 1일 1커밋을 하고 있다.

실제로 2주동안은 끊기지 않았는데, 감을 완전히 잡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 같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