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ere_aude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 필수 역량 12가지 본문

Sapere_aude_프로덕트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 필수 역량 12가지

톰탐톰 2022. 5. 14. 22:36

요즘 서비스를 개선하고 확장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대략적인 심상은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목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업무를 진행하는지에 대한 프레임워크가 필요했다.

놓치는 부분없이 성공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 이다.

 

고객들의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해소시킬 수 있는 해결책을 내놓는 업무를 하는 것이라 이해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어떤 역량을 길러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그래서 프로덕트 매니저의 탄생 배경부터 갖춰야하는 역량까지 정리를 해보았다.

 

Product Manager라는 직군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프로덕트 매니저는 P&G의 Neil H. McElroy가 작성한 Brand Men이라는 메모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Brand Men이라는 메모로 그가 의도했던 것은 “관리자에게 고객들을 깊이 이해하도록 하고, 제품 개선을 실행하고, 판매를 면밀히 추적 및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제공한다"이다.

즉, 고객이 세상을 보는 방식으로 회사를 지향했다는 것이다.

 

이를 정리해서 얘기하자면 아래와 같다.

  1. 고객과 이야기하고 그들의 문제를 발견
  2.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 개발
  3. 제품 판매를 위한 채널 전략 및 판매 자료 생성
  4. 올바른 메트릭을 추적하고 반복하며 수익성 개선

출처 :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106/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직무는 왜 생긴 것일까? | 요즘IT

프로덕트 매니저(PM)로 일하면서 문득 이 포지션의 역사에 대해 궁금해졌던 때가 있었다. 그때 찾은 기록을 바탕으로 PM이라는 포지션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현재

yozm.wishket.com

조직에 내에서는 역할과 역할에게 부여된 책임을 져야한다.

조직 내에는 다양한 역할이 존재하고 그들은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업무를 진행한다.

조직에서 부여해준 역할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이다.

 

마케터라고 하면 사람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사용을 유도하는 목적을 갖고, 자사 제품의 이미지 구축&회원가입 개선&...&사용률을 개선 등의 목표로 업무를 진행한다.

그리고 마케터들은 위에 따라 본인들의 역량을 갈고 닦을 것이다.

 

그렇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떠할까?

위에서 얘기한 프로덕트 매니저의 탄생 배경 대로라면, 고객들의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내놓고, BM까지 개선한다는 것인데...(많구만)

더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역량이 필요하다는 것을 찾을 수 있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떤 역량을 길러야할까?

PM 역량 차트

  1. 제품 실행 역량 - Product Execution (the ability to build exceptional products)
    • 기능 사양 파악 - Feature Specification
      • PM이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기능을 정의하고, 팀과 의사 소통하고 제품 제공을 추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형식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기능.
    • 제품 전달 - Product delivery
      • 사전 정의된 목표를 달성하는 제품 기능을 반복적이고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직속 팀(엔지니어링, 디자인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능력.
    • 품질 보증 - Quality assurance
      • 제품에 적용 가능한 모든 장치, 국가 및 사용 사례에서 기술, 기능 및 비즈니스 품질 문제를 식별하고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2. 고객 인사이트 발굴 - Customer Insight (the ability to understand and deliver on customer needs)
    • 데이터 친숙도 - Fluency with Data
      •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생성하고, 이러한 통찰력을 활용하여 제품에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고, 정량화된 목표를 비즈니스에 의미 있는 결과에 연결하는 능력.
    • 고객의 문제를 발견하는 역량 - Voice of the customer
      • 사용자가 제품에 참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비즈니스에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모든 형태(일상적인 대화에서 공식 연구에 이르기까지)의 사용자 피드백을 활용하는 기능.
    • 유저의 경험을 개선하는 역량 - User experience design
      • 사용자가 제품에 참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비즈니스에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모든 형태(일상적인 대화에서 공식 연구에 이르기까지)의 사용자 피드백을 활용하는 기능.
  3. 제품 전략 - Product Strategy (the ability to drive business impact via product innovation)
    • 수익성 개선 역량 - Business outcome ownership
      • 제품 기능 및 목표를 PM 팀 및 회사 전체의 전략적 목표에 연결하여 비즈니스에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 제품의 비전, 나아갈 방향 정의 - Product vision&Roadmapping
      • 팀과 회사의 전략과 연결되는 제품의 PM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비전을 정의하는 능력.  해당 비전에 부합하는 우선 순위가 높은 기능 및 이니셔티브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을 정의할 수 있는 능력.
    • 제품 전략 기획, 실행 - Strategic Impact
      • PM의 팀과 회사 전체를 위한 비즈니스 전략을 이해하고 기여하는 능력.  비즈니스 결과의 일관된 전달을 통해 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
  4. 조직 운영 - Influencing People (the ability to rally people around the team’s work)
    • 이해관계자들과의 의사소통 - Stakeholder management
      • PM의 소유권 영역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이해 관계자를 사전에 식별하고 해당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여 요구 사항을 제품 결정에 반영하는 능력.
    • 팀 리더십 - Team leadership
      • 직속 부하 직원이 제품 영역을 성공적으로 제공하고, 이러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의미 있는 비즈니스 결과를 제공하고, 경력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관리하고 멘토링할 수 있는 능력.
    • 조직 관리 - Managing up
      • 조직의 고위 관리자와 임원을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하고 의미 있는 비즈니스 결과를 제공하며 PM 팀과 회사 전체의 전략적 방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

각 역량들을 계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서 목록이 적혀있는 블로그도 참고해야겠다.

참고 : https://medium.com/@adam.kryszkiewicz/books-that-will-make-you-a-better-product-manager-3da3a376571a

 

Books that will make you a better Product Manager

In my first years as a Product Manager, I learned mainly by working and talking to more experienced teammates. It was a great, perfect…

medium.com

 

현재 내가 속한 조직이 J커브를 그리며 성장하고, 많은 유저들에게 도움을 주는 그날까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