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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2/05 (4)
Sapere_aude
비즈니스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성장한다. 가치 교환이 발생하는데, 기업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은 그에 대한 대가로 비용을 지불한다. 때문에 고객에 대해 이해하고,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내놓는 과정은 중요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위 3가지를 잘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유저 인터뷰"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종종 유저 인터뷰 없이 유저들의 문제를 공감하고 이를 해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람들은 주관적인 생각과 입장을 가지고 살아가기 때문에 성공을 보장하기는 어렵다. 유저 인터뷰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실패에 대한 불확실성을 낮출 수 있다는 점과 진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그리고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순히 새로운 기능을 출시한다는 측면 뿐..
이번에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어떠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바라보면 좋을지 생각한 것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 제품 관리자)는 사용자에게 좋은 제품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성공도를 사용자의 입장에서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정량적인 측정, 즉 지표를 보고 관리한다는 것은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사용자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통찰력을 통해 유저를 더 이해할 수 있고,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갈 수 있다. 좋은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이를 강화/개선해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PM은 크게 마케팅 분석과 제품 분석을 진행한다.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제품에 대한 이해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실제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각 마케팅 채널의 ..
요즘 서비스를 개선하고 확장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대략적인 심상은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목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업무를 진행하는지에 대한 프레임워크가 필요했다. 놓치는 부분없이 성공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 이다. 고객들의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해소시킬 수 있는 해결책을 내놓는 업무를 하는 것이라 이해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어떤 역량을 길러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그래서 프로덕트 매니저의 탄생 배경부터 갖춰야하는 역량까지 정리를 해보았다. Product Manager라는 직군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프로덕트 매니저는 P&G의 Neil H. McElroy가 작성한 Brand Men이라는 메모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Brand Men이..
Medium(미디움)에서 제품/서비스 로드맵 관련한 글을 관심깊게 읽었다. 로드맵은 방향성과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중요하다. 로드맵은 중요하다. PM이든 CEO입장에서 "유저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과 "측정가능한 수준으로 만드는 것"은 비즈니스 상에서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하나의 서비스를 런칭한다고 가정해보자. 우리는 누가 겪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왜", 어디서(대부분 온라인), 누구를 위해서, 누가, "언제(유저/비즈니스 측면)" 제공할 것인지를 고려할 것이다. Problem과 Solution 그리고 Target은 적절히 고려하겠지만, 이를 왜, 언제까지 달성할 것인지는 명확히 정의내리기 어렵다. 또한 초기 스타트업에서는 누가 해당 업무를 담당할 것인지 리소스를 분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