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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2/07 (2)
Sapere_aude
지속가능한 성장을 만드는 법 지난 영상에 이어서 바이럴 성장에 대한 추가 설명과 지금까지의 세션 recap이 담긴 영상이다. Viral Growth의 구성 요소 바이럴 성장은 크게 3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있다. Virality = [Payload] x [Conversion rate] x [Frequency] 그리고 많은 바이럴 제품들이 3가지 중 하나에 집중하여 임팩트를 낸다. [Payload] 바이럴 루프 한 번에 몇 명에게 그 메시지가 도달하는지를 의미한다. 예시 : Facebook 회원가입시 이전의 네이트온, 전화번호부의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도록 함. 한 번에 많은 유저들에게 초대를 보내게 됨. 회원가입할 때 한 번 혹은 재유입시 초대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Frequency는 낮으나 Paylo..

"우주에 있는 모든 원자의 정확한 위치와 운동량을 알고 있는 존재가 있다면, 이것은 뉴턴의 운동 법칙을 이용해 과거, 현재의 모든 현상을 설명해 주고, 미래까지 예언할 수 있다." 라플라스의 악마라는 개념이다. 토스 대표님은 'PO는 문제를 예측 가능한 수준의 문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의 내용중에 강조하였다. Modeling이나 Projection을 통해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서비스를 성장 시키기 위해서 "그로스 데이터 모델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 세션에서는 사용자 유입 부분에서의 데이터들을 나누어 설명해주셨는데, 우리 서비스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 사용자 유입은 크게 Organic, Paid Market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