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프로덕트 오너
- 마케팅 불변의 법칙
- 바이럴 성장
- 순례자의 길
- 스타트업
- 스페인 순례길
- PM
- Product Owner
- PRD
- 토스 세션
- 배낭여행
- 토스 PO 세션
- 배낭 여행
- 여행 추천지
- 애자일
- 프로덕트 매니저
- 순례자의 길 코스
- PO
- 스페인
- 그로스해킹
- 마케팅의 본질
- 애자일 조직
- 프랑스 길
- 성장
- 바이럴 마케팅
- 필수품
- 스페인 하숙
- 서비스 기획
- 마케팅
- retention
Archives
- Today
- Total
Sapere_aude
토스 PO 세션 - 지속가능한 성장을 만드는 법 본문
지난 영상에 이어서 바이럴 성장에 대한 추가 설명과 지금까지의 세션 recap이 담긴 영상이다.
Viral Growth의 구성 요소
바이럴 성장은 크게 3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있다.
Virality = [Payload] x [Conversion rate] x [Frequency]
그리고 많은 바이럴 제품들이 3가지 중 하나에 집중하여 임팩트를 낸다.
[Payload]
- 바이럴 루프 한 번에 몇 명에게 그 메시지가 도달하는지를 의미한다.
- 예시 : Facebook
- 회원가입시 이전의 네이트온, 전화번호부의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도록 함.
- 한 번에 많은 유저들에게 초대를 보내게 됨.
- 회원가입할 때 한 번 혹은 재유입시 초대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Frequency는 낮으나 Payload는 높다고 봄
[Conversion rate]
- 메시지를 한 번 봤을 때 신규 유저로 전환되는 비율을 의미한다.
- 예시 : Paypal, Dropbox
- 초대한 사람, 초대 받은 사람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제공
- 혜택을 받기위해 Conversion rate이 높아짐
[Frequency]
- 바이럴 한 바퀴 안에서 유저가 그 메시지를 얼마나 겪게 되는지를 의미한다.
- 예시 : Hotmail
- Hotmail을 통해서 메일을 전송하면 하단에 "Hotmail을 통해서 발신된 메일입니다"라는 문구
- Payload는 낮지만 Frequency가 높다고 볼 수 있음.
CC를 목표로 잡을 때, 기억해야할 4가지 TIP
- Growth는 MAU가 아닌 CC를 높이는 것!
- 지속 가능하지 않은 것은 장기적으로 무의미하다.
- 그럼 어떤 CC값을 목표로 하는 게 맞을까?
- Broadness : 전국민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가?(* 결국 이 수치를 넘을 수 없음)
- Frequency : 한 달에 3~4번 사용하게 되는 기능인가?(* 3번 이하일 경우 retention plateu를 도출하기 어려움, CC 측정 불가)
- Online Penetration :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높아야한다(* 약 40%)
- Compertition Divide Oppurtunity : 결국 결쟁사와 경쟁하게 될 것임. 빨리 성장하는 것이 많이 성장하는 것임.
- Maximun CC : 회사의 밸류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값
- Current MAU
- CC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어떤 지표일까
- Churn >> Retention >> Activation >> Acqusition
- 하고 있는 일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 7d Trailing CC, 30d Trailing CC를 동시에 봐야함
- 7d Trailing CC의 추이만 보면 시즈널리티에 의한 상승인 것을 파악하기 어려움
- 두 개의 지표를 추적하면 나의 행위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음
- 7d Trailing CC, 30d Trailing CC를 동시에 봐야함
제품 구조
- Top Funnel : 총 노출 규모
- Wow Funnel : 입소문의 영향
- Recurring Value : 기업의 가치를 결정, 지속적인 사용 가능성(* 입소문과 큰 상관이 없음)
- 3개의 구성요소는 연관관계가 없음.
반응형
'Sapere_aude_프로덕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의 오해 - Do things that don't scale - 행동에 초점을 맞추기 (1) | 2024.01.07 |
---|---|
프로덕트 매니저, 성장하기 위해 길러야하는 4가지 역량 (0) | 2024.01.06 |
토스 PO 세션 - 바이럴 성장이란 무엇인가? (데이터 그로스 모델링) (0) | 2022.07.03 |
토스 PO 세션 - 유저를 끌어당기는 서비스 개선 (0) | 2022.06.26 |
토스 PO 세션-Retention, Activation 개선을 위한 3가지 할 일 (0) | 2022.06.19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