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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ere_aude
토스 PO 세션 - 유저를 끌어당기는 서비스 개선 본문
Aha Moment는 이 제품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는 순간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이 Aha Moment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Aha Moment를 문장으로 "XX 행동을 YY일 안에 ZZ번한다."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1. 액션 XX 후보군 찾기
- 직관이나 노가다를 통해 찾는 방법이 있다.
- Shap value와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리텐션에 영향도가 높은 액션을 찾는 방법도 있다.
- Shap value란? 링크
- 롤 아웃해야하는 상황들
- 파란색인 영역을 최대한 줄여야함 >> 파란색 영역을 줄여야 최대한 Retain되기 때문임
- 초록색인 영역을 최대한 줄여야함 >> 초록색 영역이 많다면 설정한 Action이 Aha Moment와 연관성이 낮을 수도 있음
- 곂치는 영역을 최대한 크게하는 동시에 녹색이거나 파란색인 영역을 최소화 해야함
2. 액션의 횟수(ZZ)에 따른 RPV와 교차값을 만듬니다.
- RPV = 리테인된 유저가 이 액션을 할 확률(* Retain Probability Value)
- 교차 = "액션을 했거나 OR 리테인 된 유저" 중 "액션 AND 리테인된 유저"의 비율
- 어떤 액션 XX의 후보군을 만들고, 액션의 횟수에 따른 RPV 및 교차 값을 구했다면,
교차가 최대이면서도, RPV가 95%이상인 액션 XX를 찾을 때 까지 이 과정을 반복 합니다.
3. RPV와 교차값을 아래의 과정을 통해 구합니다.
- A/(A+B+C) >= 95%
- 인과관계를 찾는 수학적 방법
4. RPV는 95%이상, 교차는 최대인 ZZ값을 찾아봅니다.
Activation : 고객이 겪는 첫 번째 행복한 경험
아하모멘트와의 차이는 뭘까요?
차이는 없습니다.
Activation은 고객이 겪는 첫 번째 행복한 경험이며, Aha-moment 입니다.
Activation을 개선한다는 것은 위에서 설정한 아하모먼트 XX를 더 빠르게 달성하게 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퍼널을 개선한다는 개념이 아닙니다.
1. Conversion(전환율)이 아닌, 기간이 중요합니다
2. 목표는 퍼널이 아닌 더 많은 유저가 Aha Moment를 경험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3. Activation 퍼널은 모든 Growth Dynamic를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 Activation Funnel이 통과율이 높을수록 CC가 늘어날 수 있다.
4. Funnel을 분석할 때 구간별 차이가 크면 안됨
- 연관분석을 해야합니다.
- Activation 한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의 차이를 분석해야 한다는 것
- B 유저에게 A가 한 행동을 유도하게 끔해서 Activation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Whom / Why they are converting vs Not conver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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