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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2일차 - 카피작성, 오가닉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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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2일차 - 카피작성, 오가닉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톰탐톰 2019. 12. 25. 00:10

마케팅 전략부 2일차...

끊임없이 가파르게 성장해야하는 스타트업

성과를 내지 못하면 좌천된다.

 

개개인의 능력이 바로 성과로 나타나는

어찌보면 이상적이지만 피할 구석이 없다는 현실...

오늘은 정리된 R&R(Role & Responsibilities)을 바탕으로 

업무를 배정받았다.

 

나의 업무는 카피작성 ~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

실질적으로 내가 한것을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카피를 잘작성하는 것이다.

단순히 카피 작성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카피에 어떠한 요소를 넣었고

그 요소에따라 소비자들의 유입량이 늘었는지

구매까지 이어졌는지 등등

데이터를 트래킹하여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카피를 작성해야한다.

 

기본적으로 카피를 잘 작성하는 방법과

오가닉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을 바탕으로

정리를 시작하려고 한다.


카피를 잘 작성하는 방법

이론적으로는 5I라는 것이 있다.

Impact, Immediate Impact, Incessant interest

Information, Impulsion

창의적 아이디어, 충격성, 흥미

소비자에게 맞는 정보, 목적의 달성(소비자들의 즉각적 상품 구매 유도)

 

고객의 머릿속에 긍정적 충격을 남길 수 있는

그리고 흥미를 유발시키면서 소비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담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즉각적 상품 구매를 유도하도록 작성하는 방법이다.

 

다음은 광고의 아버지이자 최고의 카피라이터로 불리는

데이빗 오길비 좋은 카피를 만드는 법에 대하여 말한 것이다.

 

1. 쉬운 단어를 써라 : 사람들이 무언가를 하도록 설득하거나 무엇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려면 그들의 언어를 사용해야한다. 불필요한 수식어는 제외할 것!!

2. 고객을 연구하라 : 광고 타켓의 생각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한 광고인이 될 수 있다.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타겟 고객을 정하고 그 타겟이 흥미있어 할만한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카피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3. 헤드라인이 80%를 차지 : 과거에 성공한 헤드라인 참고하기, 혜택을 강조하기

4. 요점을 정확히 : 읽히는 자료는 독자가 요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작성한 자료다.

5. 항상 고객을 최고로 모셔라 : 고객을 배려하는 겸손한 마음.

6. 매출을 올리는데 연연하지 말라 : 고객이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는가를 상상. 단기적 매출 향상에 너무 연연하다가는 고객들이 떠날 수 있음을 주의하라.

7. 왜 사야하는지 설명하라 : 광고가 유용한 정보를 줄 수록 설득력이 높아진다.

 

<카피책>에 나온 방법으로는

'구체성', '사칙연산', '사람'이 있다.

구체성 : 카피를 작성할 때 글자로 그림을 그리듯

구체적으로 작성을 해야한다.

사칙연산 :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사칙연산을 활용하여 더 의미가 잘 전달되도록,

내용을 파악하기 쉽도록 만든다.

사람 : 사람은 사람에 매료된다.

인간적인 글귀를 담은 카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자.

 

업무를 할 때 위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기준을 만든다.

그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카피를 평가하고

점수와 고객유입률을 비교하여 

지속적으로 더 나은 카피를 만들어 나간다.


오가닉 마케팅 vs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노출한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를 통해,

브랜드 웹사이트와 쇼핑몰 등에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일련의 마케팅 과정이다(출처: ㅍㅍㅅㅅ).

 

핵심은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체크해서 그 과정들을 개선한다는 점이다.

 

더 공부해본 결과 오가닉 마케팅이란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개념안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가닉 마케팅은 더 세부적으로

비용을 들이지 않고 광고의 역할을 하는

컨텐츠들을 의미하는 것이다.

 

오가닉 마케팅도 마찬가지로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사이 발생하는 데이터를 트래킹하여

고객들의 유입 과정 속에서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만드는 것이다.


이상 카피를 잘 작성하는 방법과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2일차에 배운것이 정말 많았다.

 

추가적으로 ROAS, UTM, 데이터 트래킹을 배웠는데

이는 다음에 추가적으로 작성을 해야겠다.

 

오늘 팀원분이 해주신 이야기 중 제일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마케팅의 업무는 끝이 없다는 이야기이다.

내 야근도 끝이 없다는 이야기 이겠지!

그래도 하루하루 배우는 것이 많아

하루하루 성장하는 느낌이 든다.

또 사람에대하여 더 많이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날이 갈 수록 커져만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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